• 서브1_7_8

MISSION & HISTORY

설립배경 및 목표
최근 50년 동안 우리의 삶에 일어난 변화가 지난 5천년간 변화의 총합을 상회할 정도로 현대 문명은 빠르게 진보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급격한 과학의 발전에 따라 우리가 전자, 원자, 분자 수준에서 자연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이를 이용하는 기술이 혁신적으로 진보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원자와 분자를 나노미터 크기의 범주에서 이해하고 조작하여 얻을 수 있는 나노물질, 나노소재, 나노소자에 관한 연구가 미래 과학기술을 선도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KAIST 나노과학기술대학원에서는 나노과학기술분야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연구분야에 대해 우리의 연구역량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물리학, 화학, 생물학, 공학을 유기적으로 융합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자연을 바라봄으로써 근원적인 지식을 탐구할 것이며, 이를 통해 자연의 한계를 초월하는 기능성을 갖는 새로운 물질을 창출하여 인류의 삶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는 나노재료과학, 에너지화학, 생물물리를 우리가 추구할 주요한 연구주제로 정했습니다. KAIST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은 나노과학기술을 전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독립적인 조직으로서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유기적 조화를 이룬 전임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어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또한 노벨상 수상자인 Murray Gell-Mann이 명확한 이해 없는 연구는 아무런 가치를 창조해내지 못하는 우표 수집과 다를 바 없다고 했듯이,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은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또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올바로 설정하기 위한 이론과학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실험과 이론의 균형 속에 나노과학기술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우수한 학생들을 나노과학기술 분야의 리더로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KAIST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은 석박사 통합과정을 개설하였으며, 다양한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을 전공한 학생들이 지원하길 바라고 특히 학부 전공과 다른 연구 분야를 선택하기를 추천합니다. 
GSNT에는 학생들이 보다 쉽게 다른 분야에 접할 수 있도록 첫 학기에는 다양한 입문과정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또한 연구분야를 정하기 전에 실험실 rotation제도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경험함으로써 자신이 어느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WCU (2008~ 2013)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은 2008년 설립된 이후 5년 동안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WCU)의지원을 받아 국제 경쟁력 있는 나노바이오 융합 교육 및 연구를 위한 학과를 구축하고 창의적 글로벌 융합 과학인재를 육성해 왔습니다. 

WCU 사업에는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을 중심으로 KAIST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와 Harvard Medical School, University of Maryland 화학과 등에 소속된 세계적 전문가들이 합류하여 진정한 융합 연구 및 교육을 실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바이오나노 융합을 통한 혁신적 질병진단 및 치료기술 개발”을연구 목표로 설정하고 신개념 신약타겟 발굴 및 바이오신약 창출,바이오신약의 생산과 전달최적화, 바이오신약의 생체 이미징/계측 기술 개발에 연구 역량을 집중한 결과 SCI급 상위 10% 저널에 175건, 상위 1%에 9편의 논문을 게재하여 연구 부문 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교육에서도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은 나노융합과학에 걸맞는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영어 강의를 전면적으로 시행하였으며, 해외 학자들이 과목을 개설하고 실험실을 운영하는 등 융합 및 국제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교육/학술부문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2년 연속 획득하였습니다. 그 결과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은WCU 사업의 우수 성과로 선정되어 각처에서 소개되었으며, 나노재료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학회인 미국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MRS)는 2013년 전기 학술발표회에서 MRS TV를 통해 짧은 시간 동안 나노과학 교육 및 연구의 거점으로 성장하여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BK21 (2013 ~ )
이와 같은 뛰어난 성과를 바탕으로 2013년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은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관하는 BK21 PLUS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 10위권 연구중심 대학원으로 도약함으로써 미래의 과학기술을 선도할 융합나노과학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 연구 역량을 갖추고자 합니다. BK21 PLUS 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BK21 플러스 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나노과학기술대학원의 비상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ADMISSION